"올해 글로벌 콘솔·PC 게임 지출 안정화···모바일 게임은 6% 성장"
"올해 글로벌 콘솔·PC 게임 지출 안정화···모바일 게임은 6%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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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타워, '2024년 게임 스포트라이트' 리포트 발표
(사진=센서타워)
(사진=센서타워)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센서타워'가 파트너사인 IDC, Mistplay와 함께 '2024년 게임 스포트라이트' 리포트를 27일 발표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4년 830억달러로 전년 대비 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모노폴리고!', '로얄매치'와 같은 히트작의 성공과 '붕과: 스타레일', '라스트 워: 서바이벌'과 같은 중국 게임의 지속적인 글로벌 확장에 힘입은 결과로 분석된다.

2024년 가정용 콘솔 게임 지출은 부진한 퍼스트 파티 라인업과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의 전환기에 따라 1% 감소한 420억달러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PC·Mac 지출은 유료 게임·DLC 게임 수익 호조에 힘입어 1% 증가한 38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휴대용 콘솔 지출은 스팀 덱(Steam Deck) 게임 구매해도 불구하고 Nintendo Switch Lite 게임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며 2% 감소한 25억달러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 다운로드 점유율 기준 상위 5개의 서브 장르 중 시뮬레이터가 15억 다운로드로 선두를 달렸으며, 전기 대비 0.4% 포인트 상승한 6%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다중사용온라인전투아레나(MOBA) 게임 역시 '스쿼드 버스터즈'와 같은 신작과 '왕자영요'의 전 세계 출시에 힘입어 1억2100만에서 2억1500만으로 다운로드 수가 급증했다.

상반기 플랫폼별 전 세계 수익 상위 게임 TOP 10을 살펴보면 모바일 게임 1위는 '모노폴리 고!'가 차지했다. 스팀(Steam)에서는 3개의 무료 게임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고, 나머지는 유료 게임이었다. 코어 슈팅과 RPG가 상위 10위를 장악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수익 상위 게임 TOP 10은 '왕자영요', '붕괴: 스타레일'과 같은 게임이 모바일 게임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다. 또한 '왕자영요', '화평정영',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등 텐센트의 타이틀이 모바일 게임 순위 상위권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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