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헌재판결, 론스타 대주주 적격 'KEY'되나
대신증권 헌재판결, 론스타 대주주 적격 'KEY'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 대신증권 관련 '양벌규정' 위헌판단 예정
론스타 외환은행 대주주 적격성 잣대될 듯

[서울파이낸스 강현창기자] 헌법재판소에서 심리 중인 한 위헌법률심판이 하나금융지주의 외환은행 인수전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해 5월 2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증권거래법(현 자본시장법)의 양벌규정에 대해 위헌법률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제청했다.

사건의 발단은 이렇다. 지난 2008년 대신증권 소속 직원이 고객의 돈을 임의로 매매해 증권거래법을 위반하자 고객이 해당 직원을 형사고소했다.

그 뒤 담당 검사는 증권거래법의 양벌규정에 따라 대신증권에 대해서도 공소를 제기했다.

그러나 '양벌규정'은 고의성이 없는 사람이나 기관까지 처벌받게 돼 형벌에 관한 책임주의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지난 위헌 결정이 내려진 판례가 많다.

증권거래법도 2009년 2월 자본시장법으로 개정되면서 관련 규정이 다소 완화된 바 있다.

대신증권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검사의 항고로 2심 법원인 서울중앙지법이 "양벌규정에 위헌 소지가 있다"며 헌재에 위헌심판을 제청한 것이다.

판결까지 걸리는 시간은 통상 1년. 오는 5월이면 헌재의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판결이 론스타의 외환은행 대주주 적격성에 대한 잣대가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헌재가 양벌규정을 위헌으로 판결할 경우 금융위가 론스타의 외환카드 주가조작 사건 판결과 이번 하나지주의 외환은행 편입 건을 별개로 판단하는 법적근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외환카드 주가조작 사건의 경우 허위정보를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유회원 론스타코리아 대표가 론스타의 직접대표는 아니라는 점에서 대주주인 론스타에 그 책임을 지울 수 없다는 논리가 형성된다.

앞서 금융위는 현재 고등법원에서 진행 중인 론스타의 외환카드 주가조작사건을 고려해 지난 16일 정례회의에 론스타 적격성 심사만 상정하고 대주주 적격성에 대해서는 판단을 미뤘다. 향후 론스타가 유죄를 받을 경우 금융당국이 책임론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이다.

고등법원의 판결이 나오려면 앞으로 수개월이 걸릴 수 있는 점을 감안해 5월 헌재의 판결만으로 금융위가 론스타의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 금융 전문가는 "대신증권 사례가 금융위의 법리검토 때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며 "법률 전문가들의 조언을 거쳐 유무죄에 대한 판단이 내려지면 신속하게 남은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짱돌 2011-03-25 17:46:52
일개 직원이 저지른 걸 기준잣대로 삼을 거라고 누가 얘기 했을까? 저것도 하나금융의 언론플레이에 당했나? 론스타코리아의 유회원이는 론스타의 엘리스쇼트와 마이클톰슨이랑 비밀의 4인회의를 거쳐 외환카드주가조작을 도모했는데...만약 그런 주가조작이 없었다면 론스타는 51%의 지분확보가 어려워 경영권 장악이 안되었을 테고...뭘 좀 알고 쓰셔야지, 이게 뭐야? 아주 싸구려 기사아냐? 공부좀 하셔야겠네...

어처구니 2011-03-25 17:07:49
대주주는 대리인인 대표이사에게 부탁합니다....주가 조작 한번만 해 달라고...
그리하면 법인은 500억원의 차익을 남길 수 있다고...대표이사에게는 100억원의 보상을 합니다....이 대표이사는 동일 사례가 필요한 다른 기업의 대표이사로 가서 똑같이 1천억원의 차익을 남겨주고, 200억원의 보상을 받습니다...제가 가서 이런 작전 펼쳐 보렵니다.

하도야검사 2011-03-25 15:52:44
여론 고만호도하세요... 대신증권은 개인이 저지른 일에대한 위헌을 이야기하는것이고 론스타는 회사 대표가 저지른 일이며 이사회를 거치고 그 수익이 론스타에 돌아갔다는 점이 두개의 가장큰 차이점 입니다.. 제발 기본적인 상식을 가지고 기사좀쓰세요~ 하나금융 찌라시같은기사는 이제그만,,, 알만한 놈들은 다 암니다.. 국민을 더이상 바보로 만들지마시길

칠갑산 2011-03-25 15:32:52
서울파이낸스 기자님 자꾸 여론호도하는 기사보내시기에요? 말또않되는 논리가지구 자꾸 논점 흐릴려는 속셈인거 같은데.... 참 이상하네

공갈사회 2011-03-25 15:27:30
도대체 대신증권 사건과 외환카드 사건을 같이 본다는거 자체가 이해가 안되는데.. 대신증권 사건은 말그대로 직원이 그냥 사기친거로, 해당 결과로 인해 대신증권 법인의 이익볼게 하나도 없는사건이고,, 외환카드 사건은 론스타의 사실상 대리인인 론스타코리아 대표가 론스타를 위해서 주가조작을 한건데.. 대신증권 사건이 어떻게 기준잣대가 될수있다고 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