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안전한 리모델링, 어렵지 않아요"
국토부 "안전한 리모델링, 어렵지 않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해양부가 17일 배포한 '리모델링 안전 홍보 리플릿'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국토부가 리모델링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안전 홍보 리플렛을 만들었다.

국토해양부는 17일 건축물의 안전한 리모델링 방법과 절차를 소개하는 대국민 홍보 리플렛을 작성, 배포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일정규모 이상의 건축물을 리모델링하는 경우 건축사의 설계와 구조 검토가 필요하지만, 그 동안 건물 소유자들의 인식 부족으로 비전문가에 의해 임의적으로 설계와 시공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상가·주택 등에서 잘못된 리모델링 공사로 인한 건축물 붕괴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국토부는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건축물 소유자가 리모델링 공사를 하는 경우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공사 안내 리플렛을 제작했다.

안내 리플렛에는 그간 발생한 건축물 리모델링 사고의 원인과 사례를 그림과 사진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안전한 리모델링을 위해 확인해야 하는 절차와 그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을 소개하고 있다.

정태화 국토해양부 건축기획과장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안전의식"이라며 "무리한 리모델링의 위험성을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건축물 리모델링 공사의 안전성을 제도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감리제도 도입은 물론, 건축물 해제공사에 대한 안전 확인 절차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리모델링 안전 홍보 리플렛은 시·군·구청 및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민원실 등에 비치되며,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itm.go.kr)와 한국시설안전공단 홈페이지(http://kistec.or.kr)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