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산·전망②] 금융권 '메기' 핀테크·인뱅···정책 방향에 촉각
[금융결산·전망②] 금융권 '메기' 핀테크·인뱅···정책 방향에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동일기능·동일규제' 원칙에 규제 강화 전망
"미래 성장에 제동"···신사업·중금리 대출 등 확대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9일 서울 강남구 역삼 디캠프(D.CAMP)에서 열린 핀테크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9일 서울 강남구 역삼 디캠프(D.CAMP)에서 열린 핀테크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2021년은 금융권의 '메기' 역할을 하는 핀테크·빅테크, 인터넷전문은행에 어느 때보다 다사다난한 한 해였다. 본격적으로 덩치를 키우며 전통 금융사를 위협하는 존재로 부각되는 반편, 금융 당국의 규제에 발목이 잡히는 등 성장에 제동이 걸리기도 했다.

핀테크·빅테크 업계의 올해 화두는 이전과 사뭇 달라진 당국의 메시지다. 당국이 핀테크의 금융 상품 추천 서비스를 '단순 광고'가 아닌 금융소비자보호법상 '중개'로 해석하면서 토스·카카오페이 등에서 제공하던 많은 서비스가 중단됐고, 금융사의 반발이 심했던 핀테크 참여 대환대출 플랫폼 출시는 무기한 연기됐다.

토스뱅크 출범으로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 삼국지 시대의 막이 오른 인터넷전문은행은 성장 딜레마에 빠졌다. 3분기 기준 카카오뱅크는 전년 동기보다 순이익이 2배 수준으로 늘었고, 케이뱅크는 누적 기준 첫 흑자를 달성했으나 당국의 고강도 대출규제 여파를 피해 가지 못했다.

일례로 토스뱅크는 야심차게 출범한 지 9일 만에 대출한도 5000억원을 모두 소진하며 날개가 꺾인 바 있다. 인터넷은행은 대출 규제 압박에, 핀테크·빅테크는 당국의 새로운 스탠스에 성장 동력이 약화됐다는 평가다.

◇바뀐 기조에 핀테크·빅테크 '좌불안석'

산업 육성보다는 규제 강화로 정책 기조가 바뀌는 듯한 분위기에 핀테크와 빅테크는 좌불안석이다. 특히 취임 직후부터 '동일 기능·동일 규제' 원칙을 고수하는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핀테크와 금융사간 균형 잡힌 대응에 나설 조짐이다.

최근엔 빅테크로 불리는 카카오·토스 등 '대형 플랫폼에서 나타날 수 있는 데이터 독점·편향적 서비스 제공 등에 대해 감독하겠다'고 예고했다. 육성에 신경을 썼던 이전과 달리 고승범호 금융위는 규제에 방점을 찍은 모양새다.

빅테크 그룹을 감독하는 체계 도입 역시 검토되고 있다는 점에서 업계 안팎에선 네이버·카카오 등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에 규제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고 진단한다.

금융혁신이라는 명목에서 기존 금융사에 비해 낮은 수준의 규제를 적용받은 빅테크의 입장에선 더이상 장밋빛 전망을 그릴 수 없게 된 셈이다. 예고대로 당국의 빅테크 규제가 강화된다면 플랫폼 기반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미래 성장에 제동이 걸렸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들은 금융사와의 공정경쟁 기반 조성 등 규제 움직임을 주시하면서도 일정대로 마이데이터와 혁신금융 서비스를 본격 확장할 계획이다. 규제가 두려워 손놓고 있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일부 업체는 벌써 신사업 채비에 들어갔다. 

지난해 카카오페이증권을 출범한 카카오페이는 내년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에 나선다. 그룹이 보유한 플랫폼과 연계한 보험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목표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10월 모빌리티 기업 '타다'를 인수한 데 이어 내달부터는 시범 운영 중인 '타다 넥스트' 서비스를 확장한다. 카카오에 대응하면서도 시장 점유율을 늘려 금융 비즈니스 외연을 확장한다는 게 비바리퍼블리카의 전략이다.

마이데이터 시대를 앞두고 일부 핀테크사는 서비스 개편을 추진 중이다. 이미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인 핀크의 경우 앱 메인 화면을 새롭게 단장해 생활금융플랫폼 기능을 강화했다. 마이데이터, 핀크리얼리, 대출비교 등 서비스를 보다 직관적으로 인식·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뒀다.

◇인뱅 3사, 중금리대출 본격 확대…경쟁 심화는 변수

인터넷전문은행들은 내년에 중금리대출을 본격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그간 당국에 약속한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 온 인터넷은행은 금융위의 정책 방향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금융위는 내년 업무계획에 중·저신용자 대출 관련 내용을 담았다. 가계부채 총량관리 시 중·저신용자 대출과 정책서민금융 상품에 대해서는 충분한 한도와 인센티브를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인터넷은행의 내년도 대출 한도나 인센티브 관련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나오진 않았다. 다만 고 위원장이 "가계부채 총량관리 한도에서 중·저신용자 대출과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제외할 수 있다"고 밝힌 만큼, 업계에선 내년에 숨통이 틔워질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총량 규제에서 중·저신용자 대출이 제외되면 올해처럼 고신용자대출을 중단하는 일도 일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총량 규제 속 설정해 놓은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치를 달성하고자 고신용자 대출 규모를 줄이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외형 성장 역시 어느 정도 가능하다.

이들은 중·저신용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을 늘리고, 신용평가모형(CSS) 고도화를 통해 상품구조를 다양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인터넷은행 3사의 내년도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치는 카카오뱅크가 25%, 케이뱅크와 토스뱅크가 각각 25%, 42%다.

대출 영업에 여유가 생긴다는 점은 고무적이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란 점은 변수로 꼽힌다. 고신용자 대출에 집중해온 시중은행 역시 중·저신용자 공략을 목표로 설정하면서 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그야말로 중금리 대출 전쟁이다.

은행들이 중·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창구를 넓힌다면 인터넷은행들은 차별화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 출범 목적인 중·저신용자 대출을 늘리면서도 자산관리 등 신사업 확장이나 고객군을 확대하는 것 역시 과제다.

업계 관계자는 "시중은행과의 경쟁 구도는 중·저신용자 입장에선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도 "기존 상품에 더해 새로운 대출 상품을 개발하고, 이용 편의성 확대 등을 통해 차별화 요소를 고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