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권, 대 러시아 제재 차질없이 이행해달라"
금융위 "금융권, 대 러시아 제재 차질없이 이행해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위원회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대(對)러시아 금융제재에 대한 금융권의 차질 없는 이행을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4일 이세훈 사무처장 주재로 시중은행, 은행연합회 등 금융협회와 '대러시아 금융제재 관련 금융권 실무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 사무처장은 회의에서 "우리 정부가 발표한 대러시아 금융 제재의 현장 집행을 차질없이 이행해달라"며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국 금융제재 수위가 예상보다 빠르게 강화되는 만큼 향후 제재 대상 및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매우 높고 향후 전개에 대한 예측 가능성도 낮은 만큼 관련 투자 시 투자자들의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제재 조치 이행 과정에서 우리 국민과 기업 등 거래 고객의 불편이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신속하고 충분히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최근 일부 은행 지점에서 금융제재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해 금융제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거래까지 거부했다는 민원이 있다"면서 "일선 창구에서 금융제재를 충분히 숙지하고 응대해달라"고 했다.

아울러 "환매 연기 펀드의 자산을 최대한 회수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며 "금융투자협회 및 한국거래소에서 투자자 유의사항 안내 등에 신경 써달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 및 금융부문 비상대응체계 등을 통해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또 앞으로 사태 진행 상황 등에 대해 금융권과 소통·협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