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덕 의원 "녹색금융 분리공시해야"
민병덕 의원 "녹색금융 분리공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병덕 의원 (사진=의원실)
민병덕 의원 (사진=의원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최근 원전 포함 등 그린워싱(green washing) 논란으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 제도 취지가 크게 퇴색된 가운데, ‘녹색금융 분리 공시’를 통해 녹색분류체계 제도의 퇴색을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민병덕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양시 동안구갑)은 지난 24일 정무위 종합감사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대상으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의‘ 전환부문에 LNG와 블루수소 등 화석연료 뿐만 아니라 올해 말에는 ‘원전’도 포함될 예정으로 녹색투자 유도와 그린워싱 방지 목적이라는 녹색분류체계 제도의 취지가 상당히 퇴색했다”며 “금융기관과 기업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적용할 경우 ‘녹색부문과 ‘전환부문’을 분리해 녹색투자 등 녹색금융 현황을 공시하도록 금융위원회가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퇴색된 제도 취지를 일부라도 보완할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현행대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제도가 계속 시행될 경우, 진정한 녹색경제활동인 ‘녹색부문’보다 ‘전환부문’에 녹색투자와 자금이 쏠릴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녹색부문은 다수의 프로젝트에 소규모 투자인데 비하여 전환부문은 소수 프로젝트에 대규모 투자이기 때문에, 금융권과 기업의 투자 관행상, 그리고 관리의 편의상 ‘전환부문’이 더 투자 매력도가 높다. 이는 ‘녹색부문’으로의 자금 유입이 오히려 축소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현행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와 관련해 녹색투자 현황에 대한 공시 규정이 별도로 없기 때문에 금융기관과 기업이 ‘녹색부문’과 ‘전환부문’을 모두 합쳐서 공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민병덕 의원은 “녹색부문과 전환부문 투자의 분리 공시는 정부가 녹색투자의 흐름을 파악해 향후 녹색금융 정책 조정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라며 “금융위원회는 조속히 녹색분류체계에 따른 녹색금융 공시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금융기관과 기업이 이를 적용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대책을 요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