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 내부 탄소배출량 탄소중립 달성···자발적 탄소크레딧 활용
SK증권, 내부 탄소배출량 탄소중립 달성···자발적 탄소크레딧 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증권
사진=SK증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SK증권은 탄소금융업무 및 ESG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자발적 탄소크레딧을 활용한 '2021년 내부 탄소배출량 탄소중립'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SK증권은 "본사 및 25개 지점의 온실가스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직·간접배출원(Scope1&2)을 파악해 인벤토리 구축 및 배출을 산정한 후, 이에 상응하는 배출량을 자발적 탄소시장에서 구매해 상쇄했다"고 설명했다. 

SK증권은 국내 온실가스 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탄소중립에 앞장서기 위해 자발적 배출량 상쇄를 진행했으며, 이는 금융기관 첫 자발적 탄소크레딧을 활용한 탄소중립 사례이다. SK증권은 신뢰성 및 품질 보증을 위해 세계적인 자발적 탄소배출권 인증기관인 베라(Verra)와 골드스탠다드(Gold Standard)에서 인증받은 고품질 크레딧을 선별했다. 또 배출원별 상쇄 대상 프로젝트에 차별성을 두어 다양한 프로젝트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화석연료 및 차량 사용으로 인한 직접 배출원 Scope1의 경우, 산림전용 및 황폐화 방지로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REDD+ 프로젝트 중 각 인증기관 전문 자문위원회 Ratting AA 이상, 2017년 이후 발행 크레딧, UN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중 9개 이상 충족하는 프로젝트들로 선별했다.  

전력 구매로 인한 간접 배출원인 Scope2의 경우, 다양한 크레딧 구성을 위해 에너지효율 프로젝트 중 최소 6개 이상의 SDGs를 충족하면서 2021년 이후 발행한 크레딧으로 제한하여 배출량 상쇄를 진행했다.  

엄태성 SK증권 기후금융팀장은 "크레딧을 활용한 상쇄 뿐 아니라, 2050년 Net-Zero 달성을 위한 Scope 1&2의 감축 계획을 세우고 친환경 생활 문화 정착을 위해 앞장 설 것"이라며 "이번 성과를 계기로 관련 비즈니스 모델 수립, 자발적 크레딧을 통한 탄소중립에 관심있는 기업에게 자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