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發 인플레 압박에도···'6연속' 기준금리 동결 유력한 이유는
중동發 인플레 압박에도···'6연속' 기준금리 동결 유력한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 전문가 90% "10월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예상"
경기 둔화 전망, 금융 불균형 등 인상 여력 제한적
유가, 물가압력 등 변수···"매파적 동결 메시지 전망"
지난 5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한국은행 한국금융학회 공동 정책심포지엄'에서 축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지난 5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한국은행 한국금융학회 공동 정책심포지엄'에서 축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국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이틀 앞둔 가운데 금리 동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다만 국제유가와 물가 관련 불확실성이 큰 데다 금융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금리 동결에도 추가 인상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는 매파적(통화긴축 선호) 동결이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17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90명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19일 예정된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머지 10명은 0.25%포인트(p) 인상을 예상했다.

해당 전망에 대해 금투협 관계자는 "장기 국채금리 상승으로 기준금리 인상의 필요성이 낮아진 가운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금리동결 전망이 우세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금통위는 올해 1월 기준금리를 기존 3.25%에서 3.5%로 0.25%포인트(p) 인상한 이래, 5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동결해왔다.

반면 미국의 정책금리는 현재 5.25~5.5%로, 상단 기준 양국간 기준금리 격차는 역대 최대치인 2%p에 달한다. 통상 양국간 금리 격차가 벌어질수록 외국인 자본 유출 등의 부작용이 벌어진 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 금리차는 인상 요인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10년물 국채금리는 현재 4.2%로 미국(4.7%)과의 금리차는 0.5%p에 불과하다. 이는 높은 금리격차가 장기간 유지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데다, 대외금리차를 극복할 만큼 국내 금융시장의 매력도가 높다는 의미다. 바꿔 말하면 금통위가 금리인상에 나설 유인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도 금리 인상 가능성을 제약한다. 앞서 한은 금통위는 올해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를 기존 전망치와 같은 1.4%로 유지했지만, 내년 성장률을 2.2%로 0.1%p 하향 조정했다. 소비회복세 둔화 등으로 성장세 개선 흐름이 주춤한데다, 주요 수출국인 중국경기 침체 여파에 직격당했다는 분석이다.

이뿐만 아니라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세계 주요 기관들 역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전망치를 줄줄이 하향 조정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금통위에서 금리를 인상하기보다 동결 후 그간 금리인상의 효과를 점검한다는 쪽에 무게추가 쏠린다.

문제는 금리 인상을 지지하는 요인들이다. 대표적으로 물가다. 9월 근원물가 3.3%선에서 정체됐으나, 헤드라인 물가상승률(전년 동월 대비)이 3.7%로 전월 대비 0.3%p나 확대됐다. 앞서 국내 물가상승률은 올해 7월 2.3%까지 둔화됐지만, 8월(3.4%) 들어 전월 대비 1.1%p나 급등했다. 이후 두달 연속 3%대 상승률을 이어가면서, 한은의 예상경로를 소폭 웃돌았다.

국제유가 오름세도 변수다. 앞서 한은 금통위는 지난 8월 경제전망에서 하반기 평균 국제유가(브렌트유 기준) 전망치를 배럴당 84달러, 내년 83달러로 전제했다. 그러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등으로 지난 16일 브렌트유 가격은 91달러를 돌파했다. 현재 89.6달러 내외를 유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기존 전망치를 크게 웃돌고 있다.

이 같은 유가 오름세는 수입물가에 영향을 줘 소비자물가 상승, 경기 회복세 제약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전망이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세를 두고 이창용 한은 총재 역시 "80달러 중반대를 가정하고 내년 경제성장률을 2.2%로 예측했다. 그러나 유가가 그 이상 올라간다면 성장률 전망치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발언했다.

결과적으로 한은 금통위는 이번에도 금리를 동결하되, 추가 인상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는 '매파적 동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수준의 금리는 충분히 제약적이지만, 유가발 물가상승 압력이나 시장내 금리 인하 기대감 등을 제어해야 한다는 진단이다.

금융불균형 완화 측면에서도 매파적 동결이 유력하다. 가계대출 잔액이 주담대를 중심으로 6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9월 말 기준 은행권 가계대출 잔액은 1079조8000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다.

이에 디레버리징(부채 청산) 차원에서 긴축적 기조를 유지해야 하나,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설 경우 가계 이자 부담이 급증하며 금융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최근 부각되고 있는 비은행권의 부동산 PF 등이 부실 폭탄으로 돌변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지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8월 이후 유가 상승은 경제전망의 기본 가정을 상향해야만 하는 변화다. 한은이 금리를 동결해도 완화적 발언을 내놓긴 어려울 것"이라며 "금융 불균형 측면에서도 금리가 높아졌지만 제도적 여건 등으로 가계대출이 여전히 증가세다. 긴축 고삐를 늦추기에는 이르다"고 진단했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 역시 "긴축 장기화와 국제유가 상승 등 경기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한은은 중장기적 성장을 위해선 물가안정을 최우선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특히 한은이 금리를 인하할 경우 신용대출도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리인하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금리 동결에도 매파적인 스탠스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