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네옴시티 건설에 韓기업 좋은 동반자···수소·신재생 협력 희망"
尹 "네옴시티 건설에 韓기업 좋은 동반자···수소·신재생 협력 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 살만과 회담 앞두고 현지 매체 인터뷰···"사우디, 역내 주요 플레이어"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현지시간) 리야드 킹 칼리드 국제공항에 도착, 모하마드 빈 압둘라만 빈 압둘아지즈 부주지사와 환담을 위해 공항 내 접견실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1일(현지시간) 리야드 킹 칼리드 국제공항에 도착, 모하마드 빈 압둘라만 빈 압둘아지즈 부주지사와 환담을 위해 공항 내 접견실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한-사우디 회담에서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 등과 관련한 평화 기여 방안 및 경제 협력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사우디 일간지 알 리야드와 서면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이스라엘·하마스 간 무력 충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안보의 불안정성이 심화하는 가운데 이번 회담은 양국이 세계 평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어떻게 함께 기여할지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왕세자 겸 총리와 회담 및 오찬 등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한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자 2024∼2025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이라며 "다양한 글로벌 도전 과제에 대해 국제 및 역내 주요 플레이어인 사우디와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과 러시아가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군사협력을 논의한 것은 대한민국과 우크라이나 안보에 대한 도발일 뿐 아니라 안보리 결의를 의결한 유엔과 국제사회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사우디가 국제 무대에서 핵 비확산에 관한 확고한 지지 입장을 견지해온 만큼 대한민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과 개발을 차단하는 데 있어서 사우디와 적극 협력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담에서는 지난해 11월 빈 살만 왕세자가 방한해 체결한 290억 달러 규모의 양해각서(MOU)와 계약의 후속 조치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 방문은 (11월 방한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양국의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고 협력 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우리 전체 해외 건설 수주액의 20% 가까이 차지하는 최대 건설 수주 시장이라면서 "지난해 11월 방한 이후 이 분야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앞으로도 실질적 성과가 이어지도록 긴밀히 협력해나가길 희망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현대건설이 리야드 시내 사우디 내무부 청사를 지었던 점을 언급하며 "건설·인프라는 오랜 기간 양국의 주축 협력 분야였다. 앞으로 사우디가 네옴 시티를 건설하는 과정에도 한국 기업이 좋은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사우디는 한국의 최대 원유 공급처로 사우디의 안정적 원유 공급은 양국의 경제 발전에 함께 기여해왔다"며 전통적 에너지 협력을 넘어 향후 수소 공급망이나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도 정부 차원의 협의를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빈 살만 왕세자 주도로 에너지원 다각화, 제조업 육성 등 산업 다변화를 통해 경제 구조 틀을 일신하는 '비전 2030'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비전 2030' 실현을 위한 중점 협력 국가 중 하나"라며 "비전 2030은 포스트 오일 시대에 대비한 사우디의 미래 성장 전략을 선명하게 잘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이 원전·수소 등 고효율 무탄소 에너지를 폭넓게 활용하면서 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CCUS)을 발전시키고 있다면서 "사우디는 재생에너지와 천연가스를 기반으로 한 수소 생산에 강점을 가진 만큼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양국이 함께 협력해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후변화 시대에 질 좋은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데 필요한 스마트팜 기술을 보급하는 데에도 양국이 좋은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한국 드라마와 K팝을 매개로 양 국민 간 호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한국인들은 기본적으로 진취적이고 개방적 성향을 갖고 있으며 사우디 문화에 대해서도 열린 자세로 수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10-22 14:26:55
윤석열대통령님 삼성방통위수사에 혼선을 주고 정정보도도 계속 안하고 가해자들 보호한 언론법조인들 당장 엄벌해세요.
부산지검 23진정 327호 중앙지검 23진정 1353호 2020 고합718 2022 고합916번 공익신고2년이내입니다.2019년 강상현개세대언홍원교수 이매리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필수죠.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자문위원장 변호사법위반입니다. 메디트와 김병철판사님이 좋다는데도 검찰청사건결정결과통지서도 무시불복했습니다. 이매리가짜뉴스들 언론징벌이다
허위사실적시명예훼손죄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이억입금먼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