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魚' HMM 인수전, '하림 vs 동원' 2파전···본입찰 마감
'大魚' HMM 인수전, '하림 vs 동원' 2파전···본입찰 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X는 불참···산은 "연내 SPA 체결 계획"
매각가 6~7조···자금력·가격협상 '관건'
HMM의 컨테이너선 모습. (사진=주진희 기자)
HMM 컨테이너선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HMM(옛 현대상선) 인수전에 하림그룹 컨소시엄과 동원그룹이 참여했다. 인수전 참여를 타진하던 LX그룹은 최종 불참하기로 하면서 HMM 인수전은 하림과 동원 간 '2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에 마감된 HMM 본입찰에 하림그룹-JKL파트너스 컨소시엄과 동원그룹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상은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HMM 지분 57.9%(3억9879만주)다. 이날 HMM 종가(1만6330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매각가는 6조원 수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더하면 거래대금이 7조원을 넘어설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하림과 동원은 계열사 영구채 발행, 자산 매각, 인수금융 조달 등 다양한 자금조달 방안을 논의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6조~7조원대 규모의 HMM 몸값을 두 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란 의구심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이번 인수전의 최종 성공 여부는 HMM 매각가 협상에 달려있다는 분석이다.

산업은행 측은 "우선협상자 선정은 통상적으로 1~2주가 소요되나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최대한 빠르게 선정해 연내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