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김정태' 누구? 금융계 거물급 대부분 자천타천 '하마평'
'포스트 김정태' 누구? 금융계 거물급 대부분 자천타천 '하마평'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4.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건용, 이성태, 강신철씨 등 '선두그룹'

조직안정등 리더십이 최우선 잣대 될 듯


김정태 국민은행장의 연임이 물건너가면서 ‘포스트 김정태’를 둘러싼 하마평이 무성하다.

아직 거론 인물들은 상식적인 수준이고 대부분 자천타천이지만 국민은행장 자리가 지니는 무게감때문에 벌써부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본격적인 행보는 자제하고 있으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금융계 원로들과의 접촉설이 나돌고 정보수집을 서두르는 등 수면아래에서는 벌써부터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김정태행장의 퇴진 배경과 관련, 일종의 ‘괘씸죄’가 적용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다보니 후임자는 무엇보다 내부적으로는 조직장악력, 대외적으로는 정부당국과의 코드가 맞는 인사가 낙점될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외부인사냐 내부승진이냐

현재 차기 국민은행장 후보로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는 1차 후보군으로는 정건용 전 산업은행 총재, 이성태 한은 부총재, 강신철 전 경남은행장 등이다.

여기에, 김상훈 전 국민은행 이사회 회장, 심훈 부산은행장, 이덕훈 금통위원, 박철 한국은행고문, 김성철 전 국민은행 부행장, 김유환 전 KB데이타시스템 사장, 최범수 전 부행장, 홍석주 증권금융사장, 이동걸 전 금감위 부위원장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은행내부에서도 몇몇 임원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이중 정건용 전 산은총재(1947년생)는 중량감에서 한발 앞선다는 평이다.
그는 재경부 관료출신이라고는 하지만 2000년 금감위 부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긴 뒤 산은총재를 거쳐 현재는 야인생활 중이어서 관치인사 논란을 피해가기 용이하다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게다가 산업은행이라는 대형금융기관을 이끌어본 경험이 있고 행시 14회로 현 핵심 경제관료들과 친분이 두터워 그간 정부와의 마찰로 고생해온 국민은행으로서는 고개를 끄덕일만하다는 것. 그러나 ‘모피아’ 출신이라는 점이 여전히 발목을 잡고 있어 이를 어떻게 돌파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인다.

이성태 한은 부총재(1945년생)는 부산상고와 서울대를 졸업한 뒤 지난 68년 한국은행에 입행한 이후 단 한 차례도 한은을 떠나지 않은 정통 ‘한은맨’이다.

금융통화위원을 지내며 쌓은 금융시장에 대한 넓은 시야를 인정 받고 있으며 실물경제에 특히 강하다는 평이다.

반면, 한국은행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난 경험이 없어 국민은행 규모의 대형조직을 장악할만한 리더십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울러 ‘부산상고’출신이라는 점이 오히려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강신철 전 경남은행장(1947년생)은 영남권 인사들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행장은 옛 국민은행에 합병된 장기신용은행에서 종합기획부장과 상무이사를 거쳐 국민은행의 기업금융 담당 부행장으로 재직했으며 지난 2001년 장은때부터 인연을 맺어온 윤병철 전 우리금융회장의 발탁으로 올해 초까지 경남은행을 이끌었다.

특히, 강 전행장은 경남은행의 실적을 큰 폭으로 끌어올려 경영능력을 이미 검증받은데다 단기간이라고는 하나 국민은행 임원으로 근무한 경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외에도 자천타천으로 행내외에서 여러 인사들이 ‘포스트 김정태’로 거론되고 있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지명도에서 떨어진다는 평이다.

다만 지난주말 이헌재 부총리의 ‘금융 CEO 외부인 선호 지양’ 발언 이후 행내 출신의 선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분위기다.

한편 금융계에서는 행장추천위원회가 늦어도 다음달 중순 이전 이사회에 행장후보를 추천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현재까지는 행추위가 행내와 외부에서 각각 1인씩의 복수후보를 추천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누가돼도 구조조정등 숙제 많아

누가 후임자로 결정되든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 특히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해 해답을 내놓을 수 있느냐가 거꾸로 행장선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통합이후 미뤄져 온 해묵은 숙제인 구조조정이 선결과제로 꼽힌다.

현재 금융계에서는 국민은행의 2만8천명 직원중 4천명 가량을 유휴인력으로 보고 있다. 이에 최소 2천명수준의 감원은 불가피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다. 이와 관련 지난 5월 정기감사에서 금감원은 2천명 규모의 인력감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 국민은행 임원은 “합병이후 국민은행의 인력은 계속 증가추세를 보여왔다”며 “경비절감을 통한 시너지 창출이라는 차원에서 구조조정은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국민은행 관계자는 “월평균 30~40만원 수준의 수익이 발생하는 업무에 연봉 6000만원이 넘는 직원이 투입되는 등 유휴인력 해소를 위해 불요불급한 사업을 일부러 벌이거나 유지하는 행태마저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국민, 주택, 국민카드 등 현재 3개로 나뉘어 있는 노조와 구조조정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