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일부터 러 중앙은행·국부펀드와 거래중단"
정부 "내일부터 러 중앙은행·국부펀드와 거래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사회의 대(對)러 금융제재 추가 동참 결정"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가 오는 8일부터 러시아 중앙은행, 국부펀드와의 금융거래를 전격 중단하기로 했다.

정부는 7일 "우크라이나 사태 동향과 주요국의 제재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제사회의 대러시아 금융제재에 추가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중앙은행·국부펀드와 금융거래 중단은 오는 8일부터 적용한다. 다만, 농산물과 코로나 의료 지원, 에너지 관련 거래 등 미국에서 일반 허가를 발급해 예외적으로 거래를 허용한 분야·은행에 대해서는 동일한 기준으로 거래를 허용할 방침이다.

또 유럽연합(EU)이 지난 2일 발표한 7개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배제 대상 은행 중에서 우리 정부의 금융거래 중단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로시야(Rossiya)와 거래도 중단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로시야 은행은 미국 재무부가 2014년 3월 크림반도 사태 당시 이미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며 "우리 정부도 별도의 유예기간 없이 3월 8일부터 금융거래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추가 제재를 포함해 현재까지 총 11개 기관 및 자회사에 대한 거래 중단을 결정했다. 러시아 국고채 투자는 지난 2일부터 중단된 상황이며, 스위프트 배제는 EU 발표에 따라 7개 은행에 대해 오는 12일(벨기에 브뤼셀 시간 기준)부터 적용한다.

금융당국은 제재 이행과정에서 금융기관과 국민·기업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유예 기간, 미국 정부의 일반허가에 따라 허용되는 거래유형 등 상세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