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1월2일은 '수소의 날', 첫 기념식 열려
매년 11월2일은 '수소의 날', 첫 기념식 열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후석 두산퓨얼셀 부사장에 산업포장 등 유공자 수상
수소택시 무료 탑승
두산퓨얼셀의 수소연료전지 (사진=두산)
두산퓨얼셀의 수소연료전지 (사진=두산)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와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제1회 수소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산업부는 "수소의 원소 기호인 H2를 이미지화해 11월 2일을 수소의 날로 지정했다"며 "수소경제 활성화를 통해 산업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유공자를 격려하고, 수소 산업인의 화합과 사기 진작을 위해 기념식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와 수소산업 진흥에 기여한 유공자·단체에 산업포장 등 정부 포상이 수여됐다.

산업포장은 국내 연료전지 시장 점유율 1위이자 국산화 추진과 5000만불 상당 수출 성과를 거둔 두산퓨얼셀 제후석 부사장과 수소연료전지 핵심 소재 개발·내재화를 통해 수소차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상아아프론테크 이상열 사장이 각각 수상했다.

대통령표창은 단체표창으로 수소차·수소충전소 등 보급으로 국가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수소생산시설 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한 강원도가 받았다.

국무총리표창은 그린수소 생산과 활용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수소 산업의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한 기술지원·인력양성 등을 수행한 장종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우원이 수상했다.

또 수소 혼소 기술 실증 등 다양한 기술개발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서부발전㈜ 문제중 환경기술처장, 해외 핵심 기술 도입과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 등 산업육성에 기여한 효성중공업㈜ 정상열 부장 등 42명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박일준 산업부 차관은 "대한민국 구소 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잇었던 것은 도전젇으로 사업 영역을 개척하고 추진한 수소 산업인의 노고와 국민의 관심 덕분에 가능했다"며 "수소경제를 통한 탄소중립 실현, 안정적인 에너지 확보, 신산업 창출로 국민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과 노력을 아까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제1회 수소의 날을 계기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는 서울 소재 수소택시 사업자(대덕, 삼환, 시티, 유창)와 협약해 이날 수소택시 무료 운행 이벤트를 추진한다.

현재 서울에서 운행 중인 수소택시는 총 20대이며, 행사기간 중 이 택시에 탑승한 승객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