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오너4세' 허윤홍 CEO 등판···"위기극복·재도약"
GS건설, '오너4세' 허윤홍 CEO 등판···"위기극복·재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대교체 및 오너경영 가속화···철근누락 사태속 체질개선
허윤홍 GS건설 신임 CEO (사진=GS건설)
허윤홍 GS건설 신임 CEO (사진=GS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허창수 GS그룹 명예회장의 아들 허윤홍(44) GS건설 미래혁신대표가 최고경영자(CEO)를 맡아 GS건설 경영 전반을 책임진다. 이로써 그간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하던 GS건설은 오너 경영 체제를 맞이하게 됐다. 

GS건설은 20일 이 같은 인사를 발표했다. 허 사장은 앞으로 미래혁신대표와 CEO를 함께 맡아 경영 전면에 선다. 

허 사장은 GS그룹 4세로, 이번 전면 배치는 GS건설 최고 경영진의 세대교체 및 오너 경영을 뜻한다. 철근 누락 사태 등으로 훼손된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혁신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3일 단행된 대규모 조직개편과 함께 이번 40대의 젊은 CEO 선임을 통해 보다 젊고 역동적인 조직으로의 변화가 기대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2002년  GS칼텍스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허 사장은 2005년 GS건설에 입사해 재무, 경영혁신, 플랜트사업 등 회사의 여러 분야에 걸친 다양한 사업 및 경영관리 경험을 쌓아왔다. 본사뿐만 아니라 주택, 인프라, 해외플랜트 등 국내외 현장에서도 근무한 바 있다. 

이후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신사업추진실장을 맡으며, 해외시장개발, 수처리사업, 모듈러사업 등 미래 전략사업 발굴 및 투자 등을 적극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작년 신사업부문 매출 1조원을 달성하는 등 신사업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해왔다는 평이다.

GS건설은 '허윤홍 CEO 체제'로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업본부별 자율 책임 경영체제를 본격화하고 일하는 방식을 변화하는 등 조직문화 혁신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품질·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경영 체제를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GS건설이 최근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젊은 임원들을 대거 기용하는 인적 쇄신을 단행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GS건설은 보도자료에서 "대내외적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적극적이고 과감한 미래 전략사업 발굴로 신사업 부문을 성장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현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GS건설을 이끌었던 임병용 대표이사 부회장(CEO)은 CEO 자리를 내려놓게 됐다.

[다음은 허윤홍 GS건설 신임 CEO 프로필]

△인적사항
1979년 서울 출생

△학력
1994~1997년 한영외국어고등학교
1997~2001년 Saint Louis University 국제경영학 학사
2007~2008년 University of Washington MBA 석사

△주요 경력
2002년  GS칼텍스 사원 입사
2005년  GS건설 경영관리팀 대리 입사
2007년  GS건설 과장 승진
2009년  GS건설 플랜트영업기획팀 차장 승진
2010년  GS건설 플랜트기획팀 부장 승진
2011년  GS건설 재무팀 팀장 부장
2012년  GS건설 경영혁신·IR담당 상무보 승진
2013년  GS건설 플랜트공사지원담당 상무 승진
2015년  GS건설 사업지원실장 상무
2016년  GS건설 사업지원실장 전무 승진
2018년  GS건설 사업지원실장 兼)신사업담당 전무
2019년  GS건설 신사업추진실장 부사장 승진
2020년  GS건설 신사업부문대표 사장 승진
2023년  GS건설 미래혁신대표(CInO) 사장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