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가속"···미니코리아, 올 3분기 신형 쿠퍼·컨트리맨 EV 출시
"전동화 가속"···미니코리아, 올 3분기 신형 쿠퍼·컨트리맨 EV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일부터 온라인서 사전예약, 컨트리맨 EV는 5월1일부터 실시
1열 자리한 원형의 센터 클러스터, 삼성 디스플레이와 협업해 완성
생산지 쿠퍼 EV 중국·영국, 컨트리맨 EV 독일···내달 에이스맨 공개
미니 신형 쿠퍼 EV(왼쪽)과 컨트리맨 EV (사진=문영재 기자)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BMW그룹코리아의 소형차 브랜드 미니코리아가 올해 3분기 100% 전기차(EV)로 거듭난 신형 쿠퍼·컨트리맨을 선보이며 전동화 전환에 속도를 낸다.

미니코리아는 지난 25일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K현대미술관에서 '미니 헤리티지 & 비욘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배터리·모터를 단 신형 쿠퍼·컨트리맨을 국내 최초 공개했다. 올 6월 출시될 두 모델의 온라인 사전 예약 시점은 쿠퍼가 4월 1일, 컨트리맨이 5월 1일이다.

3도어 해치백 스타일로 나오는 쿠퍼 EV는 짧은 오버행과 대조되는 긴 휠베이스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실내는 1세대 쿠퍼의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아 센터 클러스터를 제외한 불필요한 부분은 깔끔하게 비웠다. 원형의 센터 클러스터는 삼성 디스플레이와 협업해 완성했고, 발 빠른 반응속도와 깔끔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한다. 미니 브랜드 첫 음성인식기능도 지원한다. "안녕, 미니"라고 말을 한 뒤 내비게이션 등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센터 클러스터 아래에는 새롭게 디자인된 3개의 토글 바가 자리한다. 왼쪽부터 기어 시프트, 모터 스타트 & 스톱, 드라이브 모드다. 미니코리아 측은 "기어 시프트 크기를 구형 대비 대폭 줄인 덕분에 컵홀더 크기를 키울 수 있는 등 더 많은 수납공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트렁크 기본 적재 용량은 200ℓ이며, 2열 좌석을 모두 접으면 800ℓ로 늘어난다.

안전·편의장비에는 △12개의 초음파 센서와 4개의 서라운드 뷰 카메라로 작동하는 주차 보조 △스마트폰을 키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키 등이 있다.

파워트레인은 E와 SE 등 두 가지 버전으로 나온다. E는 184마력을 내고,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을 7.3초에 끝낸다. 배터리 용량은 40.7kWh이며, 유럽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05km다. SE는 218마력을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6.7초가 걸린다. 배터리 용량은 54.2kWh고, 유럽 기준 1회 충전으로 402km를 갈 수 있다.

신형 쿠퍼 EV (사진=미니코리아)
신형 쿠퍼 EV 트렁크(위쪽)과 실내 1열 (사진=미니코리아)

참고로 구형은 32.6kWh 배터리를 달고 1회 충전 주행거리 유럽 기준 234km, 국내 기준 159km를 보였다. 따라서 신형 쿠퍼 EV 국내 출시 시 주행거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신형 쿠퍼 EV 초기 물량은 중국 장쑤성 장자강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2026년부터 영국 옥스퍼드 공장에서도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미니는 지난해 말 옥스퍼드 공장 전동화 전환에 6억파운드(약 1조원)를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니 브랜드 역사상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컨트리맨 EV는 오프로더 스타일의 각진 박스형 디자인으로 꾸며져 견고한 느낌을 준다. 차체 구형과 비교해서 130mm 길어졌고, 60mm 높아졌다. 실내는 앞서 소개한 쿠퍼 EV와 같다. 2열 좌석은 등받이 각도를 조절할 수 있게 설계됐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460ℓ, 최대 1450ℓ다.

컨트리맨 EV는 60km/h 이상에서 레벨 2 수준의 반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최초의 미니이기도 하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 차선 보조 장치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를 더해 주행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는 것이 미니코리아의 설명이다.

파워트레인은 E와 SE 두 가지다. E는 204마력을 발휘하고,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을 8.6초에 마무리 짓는다. 배터리 용량은 66.5kWh로 유럽 기준 1회 충전 462km를 갈 수 있다. SE는 313마력을 내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을 5.6초에 끊는다. 배터리 용량은 E와 같고, 유럽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33km다.

생산은 독일 라이프치히 공장에서 이뤄진다. 이 공장은 BMW그룹 첫 전기차 i3를 만들던 곳으로, 현재 컨트리맨 EV를 비롯해 BMW 1시리즈, 2시리즈를 생산하고 있다.

한편 미니는 내달 또 다른 전기 SUV 에이스맨을 세계 시장에 공개할 예정이다. 쿠퍼 EV 플랫폼을 공유하는 에이스맨은 중국 장쑤성 장자강 공장에서 생산되고, 2026년부터 영국 옥스퍼드 공장에서도 만들어질 예정이다. 미니코리아 관계자는 "국내에는 내년쯤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컨트리맨 EV 스티어링 휠(왼쪽)과 2열 (사진=미니코리아)
컨트리맨 EV (사진=미니코리아)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