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제2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이 28일 오전 10시부터 온라인으로 개막한다고 금융위원회가 밝혔다.
핀테크 위크 2020 홈페이지는 핀테크에 대한 친숙한 이미지 형성과 5월의 따뜻한 계절감을 반영하기 위해 일러스트 형식으로 메인페이지를 구현했다.
처음 접속하면 돔 형태의 이미지를 만날 수 있고, 유니콘 마우스 커서를 돔에 클릭하면 돔이 오픈되며 전시관에 진입할 수 있다.
관람객이 관심있는 온라인 전시관으로 마우스 커서를 옮기면 전시관 높이가 상승하며 클릭하게 되면 해당 전시관 페이지로 이동한다.
전시관은 오프닝세션·특별세션·온라인 전시관·채용관·보이스피싱 예방 체험관 등 5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오프닝 세션에서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영국 런던 금융특구 시장(Lord Mayor), SC그룹 대표, 주한룩셈부르크 대사, 금융감독워장 등 주요 인사의 축사가 준비됐다.
특별세션에서는 핀테크 분야 핵심브랜드인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과 관련한 정책 방향, 국내외 산업동향 등 분야별 세미나와 쇼케이스로 구성됐다.
은 위원장의 인사말이 오전 10시 공개된 이후 축사와 세미나 영상은 오전 10시10분 동시 공개된다. 관람자가 관심있는 주제의 영상을 선택해 발표를 들을 수 있다.
온라인 전시관에서는 오프라인 박람회와 유사하게 구현된 사이버 부스에서 150개 규모의 금융유관기관, 국내외 금융회사, 핀테크기업 등의 디지털 콘텐츠가 전시된다. 일부 참여기업은 특별 페이지 개설을 통해 가상현실(VR) 등 추가적인 체험과 정보를 제공한다.
채용관에서는 총 35개 기업의 인사 담당자가 채용정보, 업무, 인재상 등을 설명하는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고, 일부 기업들이 약 47명을 실제 채용할 예정이다. 또 핀테크 강의 등 취업지원 교육서비스도 제공된다.
보이스피싱 예방 체험관은 보이스피싱 간접체험·대처법, 방지앱·기술 등이 소개된다.
이번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보이스피싱 예방 체험관에서 상식 퀴즈, 영상 퀴즈 이벤트를 진행해 매일 150명, 3일동안 총 450명에게 커피 쿠폰을 증정한다.
온라인 전시관 각 부스에 접속해 디지털 콘텐츠를 관함한 뒤 도장을 30개·50개·100개 획득하면 추첨해 아이패드 미니(1명), 갤럭시버즈(5명), 신세계상품권 5만원권(10명), 편의점 상품권 5000원권(100명) 등 경품을 증정한다.
이 외에도 박람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이벤트, SNS 해시태그 이벤트, 후기 이벤트, 참관객 인터뷰 등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