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추경호 경제부총리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국회, 추경호 경제부총리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위 "부총리 직무수행에 무리 없다고 판단"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3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표결 없이 합의 채택했다. 추 후보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두 번째로 윤석열 정부 1기 내각에 합류하게 됐다.

기재위는 보고서에서 추 후보자에 대해 "정무적 경험과 경제정책 추진 역량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후보자는 민간·시장·기업 주도의 경제 운용과 세제·규제 개선 등 경제정책 운영을 통해 저성장과 양극화를 극복하겠다는 노력을 표명했다"고 언급했다.

다만 쟁점으로 떠올랐던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 사건과 관련해서는 "후보자는 감사원 감사결과 등에서 주의 처분을 받았고 론스타가 대한민국 정부를 상대로 투자자-국가 간 소송(ISDS)을 제기해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당시 업무담당자로서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명시했다.

채택 이유에 대해서는 "현 경제 상황 속에서 대내외 거시경제의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우리 경제의 난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고 후보자의 정책 의지와 소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볼 때 대체로 청문위원들은 직무를 무난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달 10일 추 후보자 지명을 발표한데 이어 14일 국회에 인사청문요청안을 보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위원장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본회의에 보고하면 국회의장은 대통령 또는 대통령 당선인에게 이를 송부해야 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